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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사무직 근로자에게도 산업재해는 예외일 수 없다!

by 재키첸 2022.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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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해는 위험한 기계기구 및 유해한 작업조건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위험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에 무관심할 수 있는 사무직 근로자들에게도 산업재해는 예외일 수는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안전 태도를 망각하지 않고, 습관화하여 사무실에서의 안전을 확보하여야 한다.

 

1. 단정한 옷차림은 안전의 기본자세이다.

 

안전의식은 단정하고 깨끗한 옷차림부터 시작된다. 사무실 근무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은 예상 밖으로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직장에서는 각각의 직장에 어울리는 복장이 있다. 그 직장에 맞도록 만들어진 유니폼을 단정히 착용토록 한다.

 

 

2. 잘못된 물건 등의 적재에 의한 재해

 

Cabinet의 상단 등에 불안전하게 쌓아놓은 물건이 떨어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Cabinet은 상단에만 자료를 넣을 경우 앞으로 넘어질 수 있다.

작은 위험을 방치하면 그것은 큰 사고의 원인이 된다.

가능한 사무실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방치하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안전되고 반듯하게 처리한다.

 

 

3. 부적절한 발판의 사용 및 불안전한 자세로 인한 재해

 

높은 곳에 물건을 올려놓을 때 무의식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회전의자 등을 발판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견고한 받침대를 사용하고 필요시에는 동료에게 도움을 청하여 함께 작업토록 한다.

사다리를 이동하는 과정을 생략함으로 인해 무리한 자세로 작업을 하다가 추락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 작업 중 1m의 높이에서 추락, 머리를 부딪쳐 사망한 사례가 있다.

 

 

4. 통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

 

방치된 서류상자 또는 전선 등에 의해 걸러 넘어질 수 있다.

발에 걸려 넘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은 사전에 제거하여야 하며, 통로에는 물건을 적재하거나 방치하지 않는다.

 

 

5. 전기설비에 의한 재해

 

피복상태가 불량한 전선, 플러그 등에 의해 감전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손이 물이나 땀에 젖어 있을 경우 감전사고의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절연 테핑을 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한다.

전기기구의 플러그는 반드시 몸체를 잡고 뽑아야 하며, 상태가 불량한 콘센트는 교정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한다.

 

 

6. 미끄러운 사무실 바닥으로 인한 재해

 

빗방울로 젖어있거나, 왁스를 칠한 직후의 바닥이나, 높은 습도로 물기가 있는 타일 등은 매우 미끄러지기 쉬워 위험하다.

바닥의 물기를 잘 닦는다.

젖은 우산은 사무실내로 반입하지 않도록 한다.

우천 시에는 출입구에 매트나 발 걸레를 깔아 둔다.

 

 

7. 출입문에 의한 재해

 

환기를 위해 출입문을 열어두었을 때 바람에 의해 문이 닫쳐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열려있는 문이 바람에 닫히지 않도록 받침목을 끼워 두거나, 손잡이를 끈 등으로 묶어 고정시켜 두어야 한다.

 

 

8. 비상구 등의 확보 및 소방기구의 점검

 

통로계단출입구비상구 근처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아야 한다. 비상시 재해를 확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소화에 필요한 기구(소화기, 소화전 등)는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 화재진압 작업, 피난훈련을 통해 비상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9. 구급함의 비치 및 관리

 

부주의로 인하여 칼이나 송곳에 손을 다칠 수 있다.

상처가 나는 것은 취급에 익숙해져 주의가 산만해졌을 때 많이 발생한다.

비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급함을 비치하고, 내용물 및 기구의 사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구급함은 사용 후 정해진 보관장소에 갖다 놓고, 다 사용한 약품이나 기구 및 유효기간이 지난 약품은 조속히 보충하거나 교체하여 유사시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10. 출입구나 모퉁이에서의 재해

 

출입문의 급작스런 열고 닫음에 의해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밀어서 여는 문은 급히 열거나 닫지 않도록 한다.가능한 통로의 모퉁이에서는 잠깐 멈추어 확인하고, 회전반경을 크게 하여 충돌을 예방하여야 한다.

출입구나 꺾이는 통로에서는 보행속도를 늦춘다.

 

 

11. 사무실의 4대 안전원칙

 

정리정돈청소청결의 4대 원칙은 직장의 안전보건의 기본이며, 일의 능률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정리 : 필요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으로 나누고 불필요한 물건은 처분한다.

정돈 : 필요한 물건을 사용하기 쉽고 찾기 쉽도록 일정한 장소에 안전한 상태로 둔다.

청소 : 정기적인 청소로 먼지나 오물을 제거한다.

청결 : 몸차림 새를 단정히 하고, 직장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항상 깨끗이 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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